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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oT] 경영진의 리더십이 디지털 혁신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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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의 기업들은 가능한 빨리 디지털 기술을 채택하였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COVID-19 팬데믹 이전에 이루어진 디지털 투자는 

기업이 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했으며 아직 혁신을 추구하지 않는 기업은 

대부분의 디지털 세계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지금 투자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고객 기대치, 공급망 수요 증가, 새로운 하이브리드 인력에 힘입어 

미래 지향적인 조직은 이 새로운 비즈니스 및 경제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디지털 중심' 접근 방식을 중심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습니다.


산업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엔지니어링을 혁신하고, 효율적으로 제조하며,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가를 수 있습니다. 

PTC에서는 디지털 혁신을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폐쇄 루프로 생각하여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엔지니어링, 제조 및 서비스되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디지털 기술 채택의 수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대규모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PTC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1,500개의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에 대해 

거의 절반이 긍정적인 ROI를 달성하는 데 실패했으며 

데이터 액세스 불가능성 및 격리된 시스템이 노력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과 같은 공통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성공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로그램 비전과 기대치에 대한 이해 관계자 간의 조정입니다. 

성공적인 변혁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술 그 이상에 달려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부서 간 협업을 고무하고 

진정한 변혁에 전념하는 기업 문화를 육성하고 

기꺼이 체계적인 변화를 주도하려는 과감한 경영진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리더십을 갖춘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보다 디지털 혁신 노력에서 더 많은 가치를 발견할 가능성이 9배 더 높습니다.


경영진이 디지털 혁신을 성공 또는 중단시키는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전 설정


디지털 혁신에 대한 투자는 일반적으로 7자리 숫자로 표시됩니다. 

PTC 조사에 따르면 프로그램의 대다수(77%)는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30%는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므로 

우선 순위와 기대치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리더십은 디지털 혁신 노력이 

전체 회사 전략에 적합한 위치를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게 설명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점은 경영진이 미래에 디지털 혁신이 회사에 

무엇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부 조직의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즈니스를 수행하거나 회사의 성장을 주도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여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 노력은 회사 성장인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더 나은 자동화 또는 그 이상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막대한 비용을 절감하는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가장 명확하게 정의된 비전조차 번역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가장 일반적으로 그러하듯이 여러 사업부가 변환 노력에 관여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종종 복잡한 전화 꼬리표 게임이 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경영진은 경영진 운영 위원회를 통해 이해 관계자에게 책임을 묻고 

프로그램의 전략적 목표와 비전을 설명하고 진행 과정에서 이정표를 추적해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기업은 누구에게 무엇을 맡길 것인지 정의하고 

노력을 집중할 위치에 우선 순위를 지정할 책임이 있는 

위원회의 임원 후원자를 임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프로그램 성공을 ​​이끄는 것은 폐쇄 루프 피드백 시스템입니다.



기능간 협업 추진


경영진 운영 위원회는 조직 전체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비전을 설정 및 실행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세상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즈니스가 변화하고 

디지털 혁신 추구가 몇 년 동안 지속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회사의 우선 순위도 바뀔 수 있습니다. 

고위 경영진은 회사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가장 전체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 혁신 주도권을 지시 또는 방향 전환하는 역할을 필수적으로 만듭니다.


모든 디지털 혁신 노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진이 

업무 수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리더는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제공되는 기회를 충분히 이해하고 

부서 및 기능 경계에 필요한 변경을 수행하는 데 전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지털 혁신을 위해 가장 큰 잠재적 가치를 제공하는 기회는 

종종 정보와 협업이 조직의 사일로에 걸쳐 있는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현장 서비스 조직에서 생성한 품질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품 개발 시 설계 결정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사일로를 새로운 워크플로와 연결하면 

항상 별개의 우선 순위, 기대치, 장애물이 교차하게 됩니다. 

모든 새로운 기회는 이러한 부서 간 역학의 현상 유지에 도전합니다.


경영진의 리더는 새로운 공유 우선 순위 및 기대치를 정의하고, 

경계를 흐릿하게 하거나, 다시 그리거나, 제거하여 사일로 시스템의 경계를 재정의함으로써 

이러한 관계를 재조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경영진 챔피언은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한 부서에서 생성된 정보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더십의 이러한 약속은 협업을 주도하거나 전반적인 성공을 측정하거나 

유효한 성공 기준을 식별하는 것이 매우 또는 극히 어려울 수 있는 부서 간 프로젝트에 필수적입니다. 

반대로, 이러한 리더가 없으면 사일로화된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는 

부서 간 장애물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치적 힘이 부족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은 초기 일정보다 훨씬 지연되어 더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고 ROI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문화 변화를 고취


건전한 리더십, 부서 간 협업, 동급 최고의 기술을 갖추고 있더라도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는 기업 문화에 수용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디지털 혁신 노력과 관련된 중요한 변경 관리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즉, 주도권의 결과로 기존 프로세스와 역할이 어떻게 변경될까여?


여기에서 고위 경영진이 다시 한 번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변화를 준비하고, 변화를 실행하고, 변화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니셔티브에 대한 리더십의 비전과 

그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직원의 헌신이 일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헌신을 촉진하는 것은 프로세스, 행동 및 역할을 변경하려는 

모든 직원의 의지에 달려 있기 때문에 말보다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유형의 변경 관리 주도권에 대한 적절한 투자 실패는 

디지털 혁신을 구현해야 하는 사람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강력한 기술이라도 종종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이 실패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가장 성공적으로 문화적 변화에 대처하는 조직은 

하향식 및 상향식 접근 방식을 통해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프로젝트 주인의식을 고취시키는 조직입니다. 

실제로 PTC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에 대해 하향식 및 상향식 접근 방식을 결합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재정적 기대치를 능가할 가능성이 2~3배 더 높습니다.


하향식 접근 방식을 통해 경영진은 혁신 이니셔티브를 회사의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와 일치시킵니다. 

이는 회사의 장기적인 요구 사항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반면 상향식 접근 방식은 부서 수준에서 가치 있는 사용 사례를 식별하여 

각 개별 부서 내에서 소유권을 부여하고 이러한 기능에 가장 중요한 KPI를 개선합니다.


그러나 도전 과제는 이 두 가지 별개의 접근 방식이 협력하여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며, 

여기서 집행 운영 위원회가 다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실행과 지속적인 성공을 책임지는 회사 전체의 이해 관계자 모음을 구성함으로써 

거버넌스 위원회는 기능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 소유권에 대한 지속적인 감각을 제공하여 

각 그룹이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의 지침과 모범 사례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해 관계자 간의 협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식별합니다.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시장에서 디지털 혁신에 대한 투자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DC 연구에 따르면 사상 처음으로 대다수의 기업 조직이 전사적 디지털 혁신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 추구를 통해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조직은 진정한 혁신을 위해서는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변화를 시행하고 협업을 촉진하는 과감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디지털 기술의 채택이 업무 수행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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